티스토리 뷰

 

아티스트 요하네스 페르메이르(Johannes Jan Vermeer)
  국적 네덜란드
  출생-사망 1632년~1675년
제작연도 1665년경
사조 바로크
종류 유화
기법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크기 44.5 x 39 cm
소장처 헤이그 마우리츠하이스 미술관

 

주로 상인 계층의 일상을 다룬 베르메르의 작업에서 위의 작품과 같이 여성의 얼굴만을 클로즈업하여 표현한 예는 많지 않다. 현재 연구자들이 추정하는 바에 의하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metropolitan musum of art)에 있는 <소녀를 위한 연구(Study of a Young Woman)>와 이 작품 두 개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와 같은 가슴높이의 인물화는 당시 많은 작가들이 인물의 특징과 골상을 훈련하기 위하여 제작하였던 트로니(Troni)의 형식이다. 그러한 점에서 베르메르도 이 작품을 그렸던 것 일이지 모른다. 그러한 점에서 이 작품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주인공 소녀가 누구인 지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네덜란드의 모나리자’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모습으로 인하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어두운 배경에서 한 줄기 빛을 받고 있는 이 소녀는 고개를 살짝 돌려 어깨 너머로 화면 너머를 바라보고 있다. 시선은 마치 관람객을 향하는 듯하다. 이러한 느낌은 소녀의 큰 눈에서 더욱 부각된다. 더하여 살짝 벌어진 입술은 이 장면이 연출 되었다기보다는 매우 자연스러운 광경과 같이 보이도록 하다.

사실 터번을 두르고 있는 이 소녀의 얼굴에 빛이 향하고 있는 것은 작가의 의도가 엿보인다. 우리는 놀랄 만큼 인위적이지 않은 이 모습에 매료된다. 더하여 이 작품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진주 귀걸이가 터번과 얼굴 사이에서 반짝인다. 자세히 보면, 베르메르는 진주의 질감을 내기 위해 많은 공을 들이지 않았다. 단지 몇 번의 터치를 통하여 그 느낌을 극대화 한 것이다. 이러한 점은 얼굴, 그리고 터번과 옷에서도 세밀한 묘사보다는 자신만의 붓터치를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또한 이 그림의 짙은 배경은 한 층 더 소녀의 모습을 빛나게 한다.